"입원하면 5000만원 꼭 받으세요" 모르는 사람은 여태 못 받고 있는 정부 의료비 지원제도

반응형

아프면 몸도 고생이지만 비싼 병원비 지출에 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큰 수술이나 입원을 하는 경우에는 더욱 배가되는데요. 이에 정부에서는 새로운 정책을 발표하고, 국민들의 의료비 지원을 대폭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미 이러한 의료비 지원제도는 있었지만 이번 개정을 통해 1인당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대폭 상향되고, 지원범위 또한 넓어졌는데요.

 

언제 누가 병원에 갈지 모르니 이 제도를 꼭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재난적의료비 지원사업

이 제도의 이름은 '재난적의료비 지원사업'으로 국민 중 의료비 지원이 필요한 계층에게 경제적 기초 보장을 위하 지원하는 지원금 제도입니다.

 

mbc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질환, 소득, 재산, 의료비부담수준 기준을 총족해야합니다.

 

 

대상 질환은 입원시 모든 질환, 외래시 6대 중증질환(암, 뇌혈관, 심장, 희귀, 중증난치, 중증화상)이었는데 이제 모든 질환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소득 기준은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재산 기준 5억 4천만원 이하입니다. 하지만 기준에 해당되지 않아도 의료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면 개별심사를 통해 선정이 가능합니다.

 

 

1인당 연간 지원한도 역시 지난해 2000만원이었지만, 이제는 1인당 5000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직접 접수하면 되며, 환자가 직접 신청하거나 대리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단 신청기한이 있습니다. 퇴원일(최종진료일) 다음날부터 180이내에 신청을 해야한다는 점을 명심해야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