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물 만 먹어도 살이 찐다는 사람이 있다. 어쩌면 대부분이 이런 체질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그대로 물 먹고 살이 찌는 일은 없다.
물은 칼로리가 0Kcal이므로 열량 자체가 없기 때문이다. 물을 많이 마시면 일시적으로 체중이 늘어날 수는 있으나 조금 후 체외로 배출이 된다.
물만 먹어도 살이 쪘다는 사람의 대부분은 사실 '요요현상' 때문인 경우가 많다. 다이어트 혹은 환경변화로 인해 체중이 감량해도 그것이 일시적인 경우라면 문제가 된다.
에너지가 부족해지면 우리 몸은 이를 지키기 위해 절약 모드로 전환된다. 그리고 랩틴 분비로 인해 배고픔을 더 크게 느끼게 하며, 이때 지방은 더 쉽게 축적된다.
살 안 찌는 체질 만들기
따라서 지금 다이어트 중이이거나 체중의 변화가 있는 상태라면 좀 더 신중히 식이조절을 해주는 것이 안전하다. 평소 먹던 양에서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이다. 요요현상을 예방하는 데에 정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평소 식사량의 1/3만 줄여도 쌀밥 기준 100kcal를 매 끼니 단축시킬 수 있다. 이렇게 한 달이면 2kg을 뺄 수 있다. 이때 정말 중요한 것은 서서히 줄이는 것이다.
갑자기 식사량을 줄이면 오히려 대사량 저하, 무기력증, 근육손실, 그리고 요요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운동을 시작할 예정이라면 근육세포 속 미토콘드리아가 활성화되는 약 8주 정도의 기간을 두는 것이 좋다. 한마디로 '에너지를 소모하는 체질'로 바꾼 후 식사량을 줄여나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