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 마시고 15분만 낮잠을 청해보세요" 놀라운 각성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계절 변화에 따라 나른해지는 환절기나 히터가 조금씩 가동되기 시작되는 겨울철 실내는 금방 졸음이 쏟아지거나 집중력을 잃기 쉽다. 특히 식후라면 어김없이 찾아오는데, 생각보다 식곤증을 이기기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다.

 

이때 언뜻 들으면 낯선 조합으로 보이지만 이미 과학적으로 입증된 방법을 써보면 큰 도움이 된다. 잠을 깨우고 오히려 각성효과를 일으켜 집중력과 기억력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영국 레이너 교수 연구팀은 24명의 피실험자를 두고 커피와 수면과의 관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커피를 마신 후 15~20분간 낮잠을 잔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훨씬 더 나은 집중력을 보였다. 심지어 기억력 테스테에서도 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커피냅(Coffee Nap)

외국에서는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커피냅'이다. 우리 몸에서 피로감을 유발하는 아데노신 수용체의 결합을 막아주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커피를 마시고 최소 15분 이상 잠을 자면, 피로물질이 분해돼 개운한 상태로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잠에서 깨어난 이후에는 오히려 각성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타이밍이다. 업무를 보는 직장인뿐만 아니라 장거리 운전을 하는 사람에게도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커피의 섭취량은 약 1~2잔 정도, 200mg이다. 앞서 말한 것처럼 수면시간은 최소 15분 이상이어야 하며 20분 이상 잠에 들 경우 커피냅 효과는 볼 수 없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