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물어 뜯는 습관을 '지금 당장' 버려야 하는 이유
- 건강
- 2021. 11. 24.
반응형
조금만 긴장이 되거나 답답해지면 손톱을 물어 뜨는 사람이 많다. 어렸을 적부터 이어져 온 경우가 많아 이미 습관화가 되어 고치기도 쉽지 않다.
단순히 보기에 좋지 않다는 이유로 그만둬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이보다는 더 큰 위험이 있어 습관을 지금 당장이라도 버려야 한다.
손톱 감염
우선 손톱을 물어뜯다 보면 손톱 주변에 가쓸하게 생긴 거스러미가 생길 수도 있다. 이를 그대로 잡아떼어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자칫하면 감염이나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치아 균열
손톱을 뜬는 일이 수년간 반복되다 보면 치아가 깨지거나 갈라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며, 더욱이 부정교합을 유발할 수 있다고 전문가는 이야기한다.
독소 섭취
특히 여성의 경우라면 매니큐어를 바르거나 바른 후에도 남은 흔적으로 인해 문제가 될 수 있다. 매니큐어의 화학물질은 체내에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며, 약을 먹지 않고는 몸 밖으로 배출시킬 수 없는 독소를 함유하는 경우도 있다.
손톱 변형
거스러미로 인해 손톱이 제대로 성장하지 못해 내향성 손톱을 발생시킬 수 있다.
건강 확인
손톱은 건강의 척도이기도 하다. 손톱의 형태, 색, 광택 등을 보고 몸의 이상을 짐작할 수 있다. 손톱이 망가지면 이를 확인하기 어렵다. 만약 빈혈이 있다면 손톱에 핏기가 없고 창백하다는 표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