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을 살 때 직접 영업점을 방문해 이것저것 둘러보고 상담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 친절하게 안내를 해주지만, 최근 일부 사기꾼들이 기승을 부려 조심해야 합니다.
통장에 있는 돈을 빼가거나 심지어 고객 정보로 대출까지 받아낸 범죄사례도 나오고 있죠. 이들은 휴대폰 판매직원으로 가장한 사기꾼이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매장 직원이나 소비자 모두 억울한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다음의 내용을 꼭 숙지해주세요.
특히 나이가 있으신 분들에게 접근하는 경우가 많으니, 부모님이나 할머니, 할아버지에게도 꼭 알려주세요.
휴대폰 판매 금융사기수법
최근 고객의 금융정보를 도용한 비대면대출, 예금인출 피해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금융감독원에서는 소비자경보 주의 발령을 내리기까지 했습니다.
매장 직원이 요금 할인을 유도하면서 휴대폰을 개통합니다. 이때 고객의 신분증 및 계좌번호 정보 등을 요청합니다. 여기서 피해가 발생합니다.
절대 주지 말아야할 '이것'
신분증을 제시하고 본인인증을 하는 절차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인증 후에는 '바로' 돌려받으셔야 합니다.
계좌번호를 알려주는 것도 자동이체를 위해 필요한 절차이니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통장 및 신용카드의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매장직원이 있다면 당장 나오거나 신고해야 합니다.
대게 자동이체 등록을 위해 비밀번호가 필요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많은 분들이 절차상 필요하다고 하니 많은 사람들이 순간 비밀번호를 자연스럽게 알려줍니다. "내 눈앞에 있는 직원이 설마 나쁜 짓을 하겠어?"라는 생각이죠.
특히 연세가 있으신 분의 경우에는 복잡한 절차를 모두 직원에게 맡겨버리고, 시키는 대로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 피해사례에서는 이같이 비빌번호를 받은 직원이 그 자리에서 휴대폰을 개통해 모바일뱅킹으로 대출을 받은 일이 있습니다.
그런데 본인이 직접 비밀번호를 알려줬기에 이후 금융사기에 대한 피해를 적절히 받지 못할 위험도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사기수법을 만난다면 당장 자리를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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