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값의 20%까지 받을 수 있음" 아직도 알고 있는 소수만 받고 있다는 자동차 환급금 제도 (+신청방법)

반응형

자동차를 구매할 때는 의무적으로 채권을 구매해야 합니다. 이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인데요. 차량 매매 시 지역개발 채권 혹은 도시철도 채권을 반드시 사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 채권을 후에 다시 환급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5년 이상이 지나면 청구하여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미환급 채권은 인터넷으로도 간편하게 조회하고 계좌로 입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본인 혹은 주변에 운전자가 있다면 아래 안내에 따라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 안내

자동차 계약 시 지역개발 채권과 도시철도 채권을 의무적으로 매입하는데요. 보통 승용차의 경우 서울은 차량 가격의 12%, 강원도는 8% 정도를 매입하게 됩니다.

 

 

만약 서울에서 2000cc 이상의 대형 차량을 구매했을 때는 20%에 해당하는 채권을 매입해야 합니다. 차량이 4천만 원이라면 800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이 채권 매입에 사용되는 것이죠.

 

 

이러한 채권은 이후 만기 시에 되돌려 받습니다. 온라인 조회를 통해서 계좌로 환급을 받는 것인데요. 

 

 

22년 3월부터는 아래 해당하는 은행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미상환된 채권을 확인할 수 있으며, 계좌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은행이 상이하니 아래 표를 참고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