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건강관리하면 나라에서 돈을 줍니다" 정부에서 만 20세 이상에게 주고 있는 건강 지원금

반응형

나라에서 국민 스스로 건강관리를 하도록 하고, 질병 예방 및 의료비 지출을 위해 건강지원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바로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 시범사업입니다.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

이 제도는 쉽게 말하면 걷기, 체중감량 등 건강관리를 스스로 하는 사람들에게 소정의 지원금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참여는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건강 예방형: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만 20~64세 중 건강관리가 필요한 국민

건강 관리형: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등록해 케어플랜을 수립한 고혈압, 당뇨병 환자

 

 

현재는 시범사업으로 운영 중이므로 본인의 지역이 해당하는지부터 확인해야 하는데요. 

 

 

건강 예방형 시범지역은 서울 노원구, 안산, 부천, 대구 대덕구, 충북 충주, 충남 청양/부여, 광주 광산구, 전북 전주/완주, 전남 완도군, 부산 중구, 대구 남구/달성군, 경남 김해, 강원 원주, 제주시 입니다.

 

건강 관리형 시범지역은 서울 중랑구, 인천 부평구,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서구, 경기 남양주시, 대전 동구, 광주 서구, 전남 순천, 대구 동구, 부산 북구, 강원 원주 입니다.

 

 

지원금 지급방식

걷기 및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이수하거나 건강생활을 실천하면 '실천지원금'을 적립받게 됩니다.

예시) 하루 만보 이상 걸으면 연 최대 18,000원 적립

 

혹은 혈압, 체중 등 건강 지표가 개선된 정도에 따라 적립되는 '개선지원금'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 체중/혈압/공복혈당 수치 목표 도달 시 연 최대 30,000원 적립

 

 

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후 [건강in ▶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참여신청을 누르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링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