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혀와 손톱을 살펴보세요" 지금 내몸 어디가 망가져있는지 알려주는 한의학 건강체크법

반응형

한의학에서 말하는  '망진법'이라는 것이 있다.

 

이는 얼굴이나 혈색, 몸을 살펴보고 건강한 상태인지, 어디가 아픈지를 가늠해보는 것을 말한다.

 

 

유튜브 채널 '미신의왕국'에서 한의학과 관상학적으로 내 몸의 건강상태를 체크해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1. 혀

혀에 검은색, 황색, 흰색 등의 무언가가 끼인 것 같아 보이는지 설태를 확인해봐야 한다.

 

흑태의 경우는 장기간 중병이나 질병에 시달리거나 심장병과 같은 큰 병의 전조증상일 수 있다.

 

 

백태의 경우는 소화불량, 만성피로, 위장장애와 관련이 깊다. 또한 불규칙적인 생활, 과식, 과로를 반복하는 사람일 확률이 높다.

 

 

황태는 간의 피로가 쌓여있거나 몸에 염증이 많은 경우다. 또한 내장질환, 당뇨, 빈혈 등의 질병과도 연관이 있다. 

 

 

2. 손톱

손톱은 튼튼하고 매끄럽고 윤기가 있어야 한다. 만약 손톱 끝이 잘 갈라지거나 깨지는 경우라면 간 건강에 무리가 간 것일 수 있다.

 

간이 나쁘면 금방 피로하고 짜증이 잘 나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손톱에 세로줄이 있는 경우에는 영양불균형 상태로 본다. 만성피로일 가능성도 높다.

 

 

손톱이 잘 벗겨지는 경우는 생리통 혹은 우울증 혹은 불면증일 수 있다.

 

 

손톱이 푸른빛이 난다면 냉증, 간질환, 질병의 전조증상일 수 있고, 붉은빛은 뇌 혹은 간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노란빛이 난다면 황달이나 간 기능 저하, 하얀빛은 빈혈이나 동맥경화를 주의해야 한다.

 

검은빛이 난다면 신장질환을 조심해야 한다.

 

(유튜브 영상)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