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할 때 '이 음식' 먹으면 더 피곤해집니다.. 잠을 부르는 음식 5가지
- 건강
- 2021. 11. 12.
현대인이라면 대부분 달고 사는 병이 하나 있다. 바로 만성피로다. 단순히 잠을 못 자고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때문일 수도 있으나 다른 질병과도 큰 관련이 있는 만큼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나 제대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집중력과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이고 계속되면 우울증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지금 당장 피곤해도 해야할 업무가 남아있다면 이 음식들만큼 피해야 한다. 에너지를 고갈시키고 근육을 이완시키며 잠에 들게 하는 성분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1. 바나나
바나나에는 마그네슘 성분이 풍부하다. 이는 근육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집중력이 필요한 낮 시간대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은 금물이다. 반대로 말하면 저녁에 먹으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
2. 흰 빵
흰 빵을 먹고 급격하게 졸음이 쏟아진 경험이 있을 것이다. 흰 빵은 몸 속 에너지를 급격히 높였다 낮추기 때문에 급피로감을 느끼게 한다. 빵을 먹고 싶다면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빵을 먹는 것이 피로감을 덜 느낄 수 있는 방법이다.
3. 붉은 고기
하얀 닭가슴살과 달리 돼지고기, 소고기 등의 붉은 고기는 피로감을 더 크게 느끼도록 만든다. 분해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고기를 소화시키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에너지가 한번에 사용되기 때문이다.
4. 커피
잠을 쫓아내기 위해 커피를 마시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카페인 과다섭취는 만성피로가 있는 사람에게는 상극이다. 커피의 탄닌 성분이 몸속 철분을 배출시키기 때문이다. 철분이 부족해지면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집중력 저하로 이어진다.
5. 단 음식
초콜릿, 사탕, 과자 등 단 음식 역시 피로도를 높이는 음식들이다. 보통 식후에 틈틈이 챙겨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우리 몸의 인슐린 분비를 자극한다. 이는 졸음을 유발하기에 단 음식이 땡겨도 충분히 소회가 된 이후에 먹는 게 좋다.
조회수가 가장 많은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