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분만 이렇게 서 있으면 됩니다" 지방 연소 효과가 엄청난 세상에서 제일 간편한 자세
- 건강
- 2021. 11. 12.
직장인, 학생 할 것 없이 자는 시간을 제외하고 현대인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자세는 앉은 자세다. 그러나 업무를 볼 때도, 스마트폰을 할 때도, TV를 볼 때도 전부 자세가 불안정하다.
목이 앞으로 나오고 허리는 휘어져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는 허리디스크, 손목터널증후군, 소화불량, 비만 등을 일으키는 대표 생활습관들이다. 이를 묶어 세계보건기구는 '의자병'이라는 명칭까지 만들어 경고하고 있다.
운동과 병행해도 좋지만 그럴 시간이 없더라도 이 자세만 기억해두자. 하루에 1~2분만 이 자세로 서있어도 지방 연소 효과는 물론 균형감각, 스트레스 해소, 근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된다.
T자 자세
한 쪽 다리를 90도로 들어 올리고, 상체는 앞쪽으로 기울여준다. 팔은 앞으로 쭉 뻗어 다리와 평행을 이루도록 만든다. 균형을 잡은 상태에서 이 자세를 10초간 유지한다.
포인트는 팔과 손 끝을 쭉 늘려준다는 느낌으로 힘을 주는 것이다. 여기까지가 한 세트이며, 다리를 바꿔가면서 1분간 진행해준다.
T자 자세 효과
T자 자세는 복부에 힘을 주어 허리 운동에도 좋지만, 전신에 칼로리를 소모해 지방 연소 효과를 가져다준다. 꾸준히 할 경우 근육량이 늘어나고 기초대사량을 높여 체중 감량으로 이어진다.
또한 균형감각을 늘리는데 좋은데, 이는 신체 능력을 향상시키고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그리도 심장과 동맥을 자극하는 운동인 만큼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역할도 한다.
이밖에도 척추 긴장을 풀어주고 코어를 강화시켜준다. 앉아 있는 시간이 긴 사람에게는 중간중간 꼭 1~2분만이라도 시간을 내 이 동작을 취해볼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