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배기가스를 마시는 것과 같음" 나도 모르게 먹고 있는 암 유발하는 최악의 음식
- 건강
- 2022. 3. 14.
아직 인간은 암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가장 두려워하는 것이 바로 이 암 덩어리들이다.
암을 예방하는 가장 첫 번째 방법은 우리 몸을 해롭게 하는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다. 간단하면서도 어려운 일이지만 하나씩 알아가고 실천해간다면 1년, 5년, 10년 후에는 분명 엄청난 도움이 될 것이다.
전문가, 의사, 한의사들이 추천하는 암을 유발하는 최악의 음식 몇가지 있다. 이 음식을 단번에 끊지는 못한다 하더라고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이 좋으니 꼭 숙지해두자!
암을 일으켜 먹지 말아야 할 음식
1. 직화 구이
요즘은 조리도구가 좋아지면서 집에서도 직화 요리를 많이한다. 놀러 가거나 캠핑을 할 때도 자주 먹는 요리다.
그런데 생선이나 고기 등을 불에 '직접' 굽게 되면 나오는 탄부분에는 '벤조피렌'이라는 성분이 나온다. 이는 담배연기나 자동차 배기가스와 같은 연기성분이다.
이 벤조피렌이 우리 몸에 일정량 이상 축적될 시 암을 유발할 수 있다. 직화 요리를 많이 섭취하고 있다면 그 양을 조금이라도 줄여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참기름에 볶은 음식
음식을 할 때 참기름을 많이 넣고 볶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참기름을 고온에서 장시간 가열할 경우 위와 마찬가지로 벤조피렌이 나온다.
너무 진한 참기름을 쓰꺼나 오랜 시간 볶는 요리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소량이 발생되기 때문에 걱정할 정도는 아니지만 자주, 그리고 많이 섭취하는 경우라면 당연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3. 젓갈, 찌개류
우리나라 음식 중 염분이 특히 많은 음식이 있다. 젓갈, 찌개류, 장아찌 등이 그것이다. 반찬을 먹기 정말 좋지만 이를 꾸준히 먹을 경우 큰 위험이 될 수 있다.
소금을 넣지 않고 먹을수는 없지만 최대한 저염식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습관을 들여놓는 것이 좋다. 음식을 삼삼하게 먹는다는 느낌으로 요리해도 몇 년 후 나의 건강을 몰라보게 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