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봉 2개면 됩니다" 피부과전문의가 알려주는 돈 한푼 안들이고 피부트러블 싹 없애는 법

반응형

조금만 피곤하거나 몸이 좋지 않아도 바로 피부에 이상 징후가 나타난다. 여드름이나 뾰루지 등이 대표적이다.

 

그런데 이를 무리하게 짜거나, 여드름패치를 붙여 무마시키려 해 보지만 이는 결국에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만다. 흉터나 색소침착이 남기 때문이다.

 

 

피부과 전문의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피부심'에서 최근 영상을 통해 이런 피부트러블들을 돈 들이지 않고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는 방법을 공개했다.

 

 

1. 화이트헤드(좁쌀여드름)

피지가 모공 바깥으로 나오지 못하고 안에서 뭉친 상태를 말한다. 이때 손으로 꽉 눌러 억지로 압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화이트헤드는 최대한 건드리지 않아야 한다. 압출시켜 피지를 분출시키면 생기는 모공보다 더 큰 구멍이 생기는데 이는 일명 '아이스픽형 흉터' 형태로 남게 된다.

 

 

화이트헤드를 압출하고자 한다면 면봉 2개를 수평이 아닌 수직으로 압력을 주어야한다. 그리고 나오지 않는다면 바로 포기하는 게 좋다.

 

음주, 피부 접촉, 수면 부족이 있다면 꼭 개선해주어야 염증반응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다. 

 

 

2. 여드름이 곪은 상태 "터지기 전"

여드름이 곪은 상태라면 피부과에 방문해 압출하는게 가장 바람직하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면 일단 면봉을 수직으로 눌러 압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드름 경계를 중심으로 면봉 2개를 수직으로 살살 압력을 높여가며 눌러준다. 이때에도 피지가 나오지 않는다면 바로 포기해야한다.

 

 

여드름 패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큰 효과는 없다. 오히려 염증을 자극해 색소침착을 유발하기도 한다. 남자의 경우에는 면도 시 뾰루지 부위는 피하는 것이 좋다.

 

 

3. 여드름이 곪은 상태 "터진 후"

여드름이 터졌지만 구멍이 작고 삼출물이 없을 때는 항생제 연고를 살짝 발라 2차 세균 감염을 막아주어야 한다.

 

 

그러나 터진 구멍이 크고 삼출물이 나왔다면 듀오덤과 같은 하드로콜로이드 제형 패치를 붙여준다. 이때에도 패치를 너무 오래 붙이면 오히려 모공이 막혀 좋지 않으니 짧은 기간만 붙여준다.

 

 

4. 여드름이 터지고 아문 후 검붉어질 때

일명 색소침착이 된 상태를 말한다. 집에서 이러한 색소침착을 막는 방법은 단기간 스테로이드를 바르는 것이다. 스테로이드는 색소침착 단계를 늦출 수 있다.

 

 

그러나 피부 표면에 염증이나 상처가 있다면 더 악화될 수 있다. 꼭 상처가 다 아문 후 발라주어야 한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유튜브 '피부심' 링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