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을 피하고 싶다면" 탁해진 혈액을 정화시켜준다는 '이 음식'을 꼭 챙겨드세요
- 건강
- 2021. 11. 8.
혈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해마다 증가하는 성인병의 위험인자로 혈액, 혈관 등의 문제를 꼽는 전문가들이 대다수다. 현대인의 잘못된 생활습관 및 식습관도 큰 몫을 하고 있다.
이는 나이를 불문한다.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심장병, 뇌졸중 등의 질환은 젊은 연령층에서도 많이 나타난다. 이 모두 혈액 속 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이 좁아져 생기는 것이다. 현대인에게 혈액 및 혈관 관리는 이제 필수가 되었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혈관에 좋은 음식 4가지'는 다음과 같다.
1. 브로콜리
브로콜리를 꾸준히 먹으면 심장 및 동맥의 혈압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일 브로콜리를 반 컵(45g) 정도를 섭취할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혈관에 해로운 칼슘이 누적될 확률이 무려 46%나 적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
2. 바나나
식사 대용 혹은 다이어트 시 자주 먹는 과일인 바나나는 적당히 먹으면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바나나 속 마그네슘은 심장을 보호한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 2~3개 정도의 바나나를 매일 먹으면 뇌졸중 및 뇌혈전증의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한다.
3. 다시마
다시마는 체내 칼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동시에 나트륨은 체외로 배출시키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특히 알긴산이라는 성분은 몸 속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도 특히 이롭다.
4. 연근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찾아올 수 있다. 단순 어지러움증을 넘어 혈액 속 산소 운반 기능을 떨어뜨려 만성피로, 중년이 되면 심장병 등의 혈관질환을 유발한다. 연근은 철분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재료다. 또한 칼륨도 풍부해 고혈압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