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자에 앉아 이 3가지 동작만 하세요" 손쉽게 뇌졸중과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건강
- 2021. 11. 11.
반응형
나이가 듦에 따라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질환이 있다. 뇌졸중,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과 치매가 대표적이다.
이 질환은 평소 몸 관리만 꾸준히 해줘도 예방하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된다. 일상에서 할 수 있는 것부터 하나둘 실천해나가며 '습관'을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채널A '행복한 아침'에서 한의사가 직접 심혈관질환 및 치매 예방에 좋은 하체운동을 소개했다. 하체 근육량을 키우고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다.
뇌졸중 & 치매를 예방하는 하체운동법
첫 번째 동작은 다리들기다. 먼저 의자에 앉은 후 양손을 엉덩이 옆쪽에 놓는다. 그 상태에서 무릎을 굽히거나 피지않은 채 90도 각도를 유지하면서 그대로 들었다 올렸다를 반복한다.
이 동작이 힘들다면 허벅지 근육량이 부족한 상태임을 의미한다. 힘들다면 다리를 살짝 들었다 올리는 정도로 진행해도 된다.
두 번째 동작은 노젓기다. 의자에 앉아 노를 젓듯이 양팔을 앞으로 쭉 뻗었다 당겼다를 반복해주면 된다. 팔을 당길 때에는 그 자세로 몇 초간 유지해주는 것이 포인트다.
마지막 동장은 수영하기다. 의자에 앉아 자유형 수영을 하듯이 팔을 번갈아 뻗고 당기는 자세다. 허벅지 외에도 척추기립근, 복직근, 내복사근, 외복사근, 양팔의 골격근 등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래 영상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