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개만 잘 골라도 운동하는 효과" 도수치료 전문가가 알려주는 베개 제대로 고르는법
- 건강
- 2022. 3. 10.
베개의 중요성은 너무나도 잘 알고 있지만 평생을 골라도 나에게 맞는 것을 찾기 쉽지 않다. 수면, 자세교정, 목과 어깨 통증, 두통, 주름 등과 관련해 베개를 사느라 큰돈을 지출한 사람도 적지 않다.
도수치료 전문가이자 대학 겸임교수가 직접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움직임 연구소'에서 최근 영상에서 '베개를 제대로 고르는 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었다.
잠을 자도 개운하지 못하고, 목이나 어깨 통증까지 만성화되고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이 유의해서 볼 필요가 있다.
베개 높이
너무 높은 베개는 목의 뒤쪽 근육과 연골 조직들을 비정상으로 긴장상태를 만들고 혈액순환에 문제를 일으킨다. 옆으로 목을 꺽어 자면 척추신경을 압박하고 숙면에 큰 방해가 된다.
천장을 바라보고 자는 자세가 좋고, 베개 높이의 각도는 30~40도가 적당하다. 이때 베개는 B형 커버를 추천한다.
이러한 베개는 가격이 비싼 편이므로 집에서 먼저 수건으로 자신의 베개 높이를 가늠해보고, 이와 높이나 모양이 비슷한 베개를 찾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반면 옆으로 누워자는 습관이 있다면 이보다는 좀 더 높은 베개를 사용해야 한다. 이때는 약 15cm 전후의 높이가 적당하다.
푹신함 정도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너무 딱딱한 베개나 너무 푹신한 베개는 좋지 않다.
딱딱한 베개는 같은 부위를 너무 오래 눌러 혈액순환을 저해하고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너무 푹식한 베개는 목을 너무 꺾이게 해 무리를 준다. 따라서 푹신함 정도는 딱딱하지도 푹신하지도 않은 중간 정도를 골라야 한다.
메모리폼, 라텍스, 솜, 폴리에스테르 등 여러 재질이 있지만 이는 개인 취향을 따르면 된다. 실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들의 차이는 크지 않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유튜브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