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음식 먹으면 발냄새가 심해져요" 겨울이라고 방심할 수 없는 이유!
- 건강
- 2021. 11. 14.
발냄새가 유독 심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평소에는 심하지 않다가도 가끔 악취를 풍기는 날도 있다. 여름철에는 습하고 땀이 많아 심할 수 있는데 겨울철에도 계속된다면 단순 냄새를 넘어 건강상태를 점검해봐야 한다.
발냄새의 원인
발은 다른 부위에 비해 습기가 잘 차고 세균 번식이 쉽다. 하루 종일 양말과 신발을 신고 있는 것도 한몫한다. 세균이 번식하면 발의 각질을 갉아먹기 시작하는데 이때 나오는 화학물질이 바로 발냄새다.
발남새 관련 질환
발냄새는 우선 다한증과 관련이 있다. 그래서 땀이 잘 나는 여름철이나 활동량이 많은 경우 특히 심해진다.
습한 발은 곰팡이균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므로 무좀 발생빈도도 높아진다. 다한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미리 무좀 연고를 바르는 등의 예방이 필요하다.
또한 발냄새의 원인인 세균이 발을 갉아먹을 때 각질이 발생시키는데 이를 '소와각질유해증'이라 부른다. 이는 질환으로 분류되며 냄새 또한 훨씬 심하다.
발냄새를 유발하는 음식
발냄새를 더욱 심하게 하는 음식은 마늘과 카레가 대표적이다. 또한 술 먹은 다음 날에 악취가 더 심해지기도 한다.
커피, 홍차, 콜라 등의 카페인 음료 역시 관련이 있다. 이 음료들은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땀을 증가시킨다. 같은 원리로 향신료가 강하고 뜨거운 음식도 같은 작용을 한다.
발냄새 예방법
발냄새가 유독 심하다면 위에서 언급한 음식을 피하는 게 좋다. 또한 기본적으로 발에 땀이 차지 않도록 자주 씻고 꼭 말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빨래 후 제대로 마르지 않은 양말에서 냄새가 나는 것과 같은 이치다.
체질상 발냄새가 많이 나는 경우에는 신발을 자주 갈아 신고 양말을 여분으로 들고 다니는 것도 방법이다. 그리고 발 전용 파우더나 스프레이를 수시로 뿌리는 것도 좋다. 살이 쪘을 경우 발냄새가 더 심해지는 경향도 있다. 이때에는 발가락 사이 공간이 더 좁아지기 때문에 통풍에 유의해야 한다.